조선업 온실가스 스코프3 산출 표준 마련HD현대 조선 4사, 대우조선, 삼성重 참여
  • (왼쪽부터)미국선급협회(ABS) 대런 레스코스키 극동아시아 영업사장, 우제혁 대우조선해양 부사장, 임영호 현대중공업 부사장, 배진한 삼성중공업 부사장이 지난 16일 부산 해운대구 그랜드조선호텔에서 열린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Scope) 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 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HD현대
    ▲ (왼쪽부터)미국선급협회(ABS) 대런 레스코스키 극동아시아 영업사장, 우제혁 대우조선해양 부사장, 임영호 현대중공업 부사장, 배진한 삼성중공업 부사장이 지난 16일 부산 해운대구 그랜드조선호텔에서 열린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Scope) 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 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HD현대
    HD현대가 국내 조선사 및 선급과 공동으로 업계 최초로 ‘탄소발자국 원팀’을 만든다.

    HD현대는 지난 16일 그룹 내 조선 계열사(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와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국내외 선급인 ABS·KR과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Scope) 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사는 스코프3 온실가스 배출 산정 방법을 상호 공유 및 비교, 분석하고 선급의 자문을 거쳐 산출 방법을 표준화해 올해 말까지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했다.

    참여 기관들은 향후 도출한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받을 예정이다. 글로벌 조선사 및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관들로 참여 범위를 확대해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 잡도록 기준을 수립할 계획이다.

    최근 지속가능성 공시 지침(EU CSRD),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 기후정보공시 기준 등에서 스코프3 배출량 공시를 의무화는 등 스코프3 배출량 공개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스코프3 배출량을 산정, 공개하기도 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ABS의 대런 레스코스키 극동아시아 영업사장은 “스코프3 배출량 측정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표준화된 방법론이 없는 상황”이라며 “탄소배출량을 면밀히 측정, 검증하는 새로운 글로벌 표준을 만드는데 조선산업 선도 기업들과 선급들이 함께 참여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