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19%, 애플 16%, 샤오미 15% 順작년 2분기 대비 시장 점유율 변동 無"보급형 갤럭시A 판매 늘어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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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전자 갤럭시언팩에서 '갤럭시Z폴드7' 얇기를 강조하는 노태문 MX사업부장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지난해 2분기에 이어 점유율 1위에 올랐다. 갤럭시A 시리즈 판매가 늘며 삼성은 상위3사 중 유일하게 출하량 성장률을 늘린 곳으로도 이름을 올렸다.15일 시장 조사 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의 출하량 기준으로 삼성전자가 점유율 19%를 기록해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애플(16%), 3위는 샤오미(15%) 순으로 집계됐다.이는 지난해 2분기 세 회사의 시장 점유율과 같은 수치다.다만 연간 성장률에서 삼성전자는 3% 증가를 기록했고 애플은 2% 감소, 샤오미는 동률이었다.카날리스는 "삼성전자가 2분기 보급형 갤럭시 A 시리즈 판매에 힘입어 선두 자리를 성공적으로 지켰다"고 평가했다.점유율 4, 5위는 중국의 트랜션, 오포가 차지했다. 시장 점유율은 각각 9%로 지난해와 같았다. 다만, 연간 성장률에서 트랜션은 2%, 오포는 3% 줄었다.올 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 줄어들며 6분기만에 처음 감소세로 돌아섰다.카날리스는 글로벌 거시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소비심리가 완만한 성장을 나타내면서 공급업체가 안정적인 실적을 낸 결과라고 분석했다.이어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이 영향을 미쳐 하반기에는 시장이 성장할 여지가 있다고 전망했다. 관세로 글로벌 스마트폰 업계 재고 상태가 양호해 최근 출시된 기기의 재고 수급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