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대형 조선사들이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노후한 연안여객선의 현대화 작업에 나섰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지난 20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에 '연안여객선 현대화 지원정책'을 건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세월호 참사 원인으로 지목된 노후 선박에 의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건의한 정책에 따르면 노후한 연안여객선 교체를 위해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저리의 신조자금 지원, 연안 여객선을 대중교통으로 지정하고 운영비를 일부 보전하는 연안여객선 공영제, 정부가 신조선박에 대해 일정비율의 공익적 지분을 보유하는 '선박공유제' 등의 정책적 지원을 담고 있다.

    또 협회는 중소조선소가 연안여객선의 건조를 담당하고, 협회 회원사인 대형조선소는 중소조선소를 적극 지원해 대중소기업간 상생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협회는 연안여객선 현대화작업에 참여하는 중소 조선사에 대해 설계 뿐 아니라 기술, 우수인력을 제공한다. 또 공동구매를 통한 비용절감, 공정관리, 육상에서 선박의 운항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스마트십 시스템도 적극 지원한다.

    협회는 선사와 정부의 부담이 큰 5000t급 이상 대형 여객선을 건조할 경우 협회 소속 대형조선소가 선박공유제에 함께 참여해 일정 지분을 보유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연안여객선의 건조는 중소조선사가 맡고 협회 회원사인 대형조선사는 중소조선사를 적극 지원해 대중소기업간 상생 모범사례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