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 지정 '해킹-복제' 불가능 '보안 1등급 유심' 사용

  • KT·SK텔레콤·LG유플러스 이통3사는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공인인증서를 관리할 수 있는 '기업용 스마트인증'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기업용 스마트인증' 서비스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지정한 보안 1등급 매체인 유심(USIM)에 사업자 공인인증서를 저장, 직원들의 사용 권한을 통제·관리하는 서비스다.

인터넷뱅킹, 전자세금계산서, 전자 입찰, 전자 계약 등 기업의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수단으로 외부로 유출 시 기업의 존망(存亡)까지 영향을 줄 수 있을 만큼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그럼에도 업무상 공인인증서를 직원들이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보안과 관리의 어려움이 많았다.

반면 이번 출시하는 '기업용 스마트인증'은 사업자 공인인증서를 유심(USIM)에 저장해 해킹이나 복제가 불가능해 보다 안전하다. 기업의 관리자가 임직원의 인증서별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고 사용 가능한 인터넷 사이트까지도 통제할 수 있다. 

더불어 인증서 이용 내역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이용 내역에 대한 통계도 낼 수 있어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기업용 스마트인증' 서비스는 NFC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서비스를 이용할 기업 고객들은 이동통신 3사에 서비스를 신청하고 구글플레이에서 '기업용 스마트인증' 어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이용 금액은 1년에 단말기 한대당 9만원이다.

이동통신 3사는 "기업 고객들이 보안토큰과 함께 보안 1등급 매체로 지정된 유심(USIM)을 활용하여 한층 더 안전하게 전자 상거래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기업용 스마트인증' 서비스 사용처 확대와 활성화하는데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