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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정부가 최근 폭스바겐의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과 관련해 각종 세제혜택을 없애는 등 자국 디젤차 줄이기에 나섰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11월 추계보고서를 통해 디젤차에 대한 회사차 보유세 감면 계획을 철회하고, 세율을 인상키로 발표했다.
이는 2016년 예정됐던 가솔린차와 디젤차에 동일한 회사차 보유세율 부과 계획을 없애고, 현행 가솔린 대비 3%p 높은 디젤차 보유세율을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영국 하원 환경감사위원회는 정부의 디젤차 감축을 위해 노후 디젤차에 대한 폐차인센티브 시행과 보유세 부과 기준을 현행 CO2(이산화탄소) 뿐 아니라 NOx(질소산화물) 등 타 오염물질 배출량까지 포함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당초 환경 오염 저감을 위한 디젤차 억제 정책은 주요 도시 차원에서 진행됐으나, 폭스바겐 사태 이후 디젤차에 대한 불신이 커지며 영국에서는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 논의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신주연 한국자동차산업 연구소 연구원은 "영국에서는 현행 CO2 배출량에 기반한 보유세 부과 기준이, CO2 배출은 낮으나 NOX 등 타 오염물질 배출량이 높은 디젤차를 우대 왔다는 비난이 강화되고 있다"며 "향후 보유세 부과 기준에 CO2 외 오염물질을 포함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실제 영국의 전 과학기술부 장관 폴 드레이슨은 "지금은 몇 년 전보다 디젤차 배출물질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게 되었고, 돌아봤을 때 (디젤차 정책은) 잘못된 정책이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영국의 디젤차 억제 정책 추진이 가속화함에 따라 산업수요의 절반을 차지하던 디젤차 축소가 불가피한 가운데, 친환경차에 대한 정책 혜택이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 정부의 11월 추계보고서에서는 오는 2021년까지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수소연료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6억 파운드(약 1조500억원) 투자 계획이 포함됐다. 이는 2013년 제시된 5억 파운드(약 8750억원) 대비 1억 파운드 증액된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