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닫고, 눈감고, 반대를 위한 반대만..."反시장주의로 얼룩져" "시스템통합-시설고도화 등 'S/W-장비'산업 중심 4만8천명 고용 발로 차는 격""통신-방송 융합은 전세계적 추세...근거없는 여론몰이 중단해야" 지적 잇따라
  • ▲ ⓒ뉴데일리경제DB
    ▲ ⓒ뉴데일리경제DB


    참여연대가 포함된 방송통신실천행동의 SKT-CJ헬로비전 M&A에 대한 원색적 비난과 발목잡기가 극에 달했다.

    산업 전체의 공생 및 활성화를 위한 기업간 인수합병에 대해 발전적인 대안 제시 없이 '반대를 위한 반대'만을 주장하면서 자칫 반시장주의, 반산업주의 정서를 선동, 위기에 빠진 우리나라 방송통신산업을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10일 방송통신실천행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SK브로드밴드가 최근 밝힌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 계획을 비난, 지역채널 운영 방안 및 고용 창출 계획 등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같은 주장은 인수합병에 반대하는 세력이 귀를 막고 있는 상황이라는 게 관련 업계의 평가다.

    참여연대를 중심으로 한
    방송통신실천행동 등 CJ헬로비전 인수합병 반대 측이 미디어-콘텐츠 산업 생태계 및 소비자의 편익을 두고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논리에 따라 무조건적인 반대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 케이블TV 시장이 이미 성장동력을 잃은 상황에서 정부가 요구하고 있는 자발적 사업재편에 해당하는 인수합병을 막는 것은 시장에 대한 지나친 간섭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SKT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 이슈와 관련, 민간 영역에서의 '통신-미디어' 융복합 및 합종연횡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는 가운데, 일부 좌파 정치인들과 시민단체이 나서 무조건적 인수합병 반대와 허가 시기 지연 등을 주장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정의당 언론개혁기획단, 전국언론노동조합, 참여연대 등은 'SK-CJ헬로비전 인수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취지와는 무관한 ▲점유율 규제 ▲결합상품 규제와 같은 문제점을 제기하며 정치적 쟁점화에 나선 바 있다.

    업계는 플랫폼을 통한 수익 추구는 당연하며, 이를 통한 재투자 등을 통해 생태계의 선순환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해당 펀드의 목적은 콘텐츠의 다양성 확대를 통해 고객에게 더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것"이라며 "향후 5년간 5000억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것은 합병법인이 수익보다는 미디어플랫폼과 콘텐츠 산업간 상생관계를 마련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방송통신실천행동 측은 콘텐츠 사업자의 종속을 우려하고 있으나, 해당 펀드는 동반성장을 위한 시도"라며 "더 많은 유통채널을 통해 콘텐츠 제작사의 수익 강화 및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것이라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역채널 운영 관련, 합병법인은 ▲생활정보 중심의 지역채널 편성비율·본방비율 확대 ▲다양한 지역 프로그램 도입·운영 ▲기존 대비 향후 5년간 투자 확대 등 지역밀착형 채널 강화 ▲지역주민 참여 콘텐츠 강화 및 지역발전 공익사업 추진 등 지역주민 참여·개방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실제 CJ헬로비전 충남방송은 지역민의 이메일/SNS 등 참여를 통해 지역정보를 제작함으로써 지역채널의 우수사례로 평가를 받고 있으며, 지역방송 편성비율이 80%를 넘어섰다.

    아울러 M&A 후 CJ헬로비전과 SKB의 직원을 고용 승계할 계획이며, 스마트미디어 산업 발전에 따라 약 4만80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KT 관계자는 "합병법인의 인력은 약 2700명 수준(SKB 1500명 + CJ헬로비전 1200명)이 될 것"이라며 "통상 M&A 발생시 일자리 감소가 발생하지만 합병법인은 기존 직원의 고용을 그대로 승계, 유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그는 "M&A의 시스템 통합, 인프라 고도화 등을 통해 S/W 및 장비산업 등 관련 업계의 약 4만80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예상된다"면서 "향후 미디어 산업이 선순환적으로 성장할 경우, 이에 따른 추가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케이블업계 관계자 역시 "현재 국내 케이블산업은 홈쇼핑 송출 수수료에 기대며 '연명'해 나가는 수준"이라며 "이미 성장동력을 잃은 상황에서 정부가 요구하고 있는 자발적 사업재편에 해당하는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을 막는 것은 시장을 죽이려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 간 인수합병은 시대적 흐름이자 글로벌 추세로, SO사업자를 중심으로 투자가 제대로 이뤄질 경우 획기적인 전환점을 맞이할 수 있다"며 "참여연대가 포함된 방송통신실천행동은 근거없는 여론몰이를 이제 그만 중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