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3, 상반기 총 8.4조원 규모 자구책 수립...노조, '반발'8월 중 맥킨지 조선 산업개편 보고서 결과 나와...구조조정 가속화
  • ▲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3도크 전경.ⓒ삼성중공업
    ▲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3도크 전경.ⓒ삼성중공업


    [하반기 산업계 전망] 올해 상반기 조선업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이보다 나쁠 순 없다"라고 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는 수주절벽에 시달리며, 업황 불황에 따른 자구책 마련에 주력했다. 임금 축소, 인력 감축 등 자구책 마련이 확정되자 노조는 즉각 반발에 나섰다. 대우조선해양은 부실경영 및 각종 비리가 밝혀지며 검찰의 집중 수사대상이 됐다. 정부는 구조조정에 따른 대량 실업을 우려,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원하기도 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는 조선업종이 해운과 함께 경기 불황의 최대 타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정부는 조선업을 경기민감업종인 1트랙으로 지정하고, 구조조정을 신속하게 추진할 것을 예고했다. 이에 채권단 관리를 받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은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현대중공업은 비핵심자산 매각, 경영합리와, 사업조정 등을 통해 3조5000억원을 확보한다는 자구책을 세웠다. 세부 내용에는 하이투자증권 등 3개 금융사 매각, 일부사업 철수 또는 자회사 분할 후 지분매각 추진과 함께 임금반납과 연장근로 폐지, 연월차 소진 등 경영합리화 방안이 포함됐다.

     

    삼성중공업은 비생산자산 매각, 수주목표 축소에 따른 잉여 설비 및 인력 감축 등으로 1조5000억원을 확보한다는 내용의 자구계획을 수립했다. 여기에는 희망퇴직을 통한 인력조정 지속 시행 등 인력 운영 효율화와 총 5500억원 규모의 비생산자산 매각 등이 담겼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5년 10월 경영정상화 방안에 포함된 1조8500억원의 자구계획과는 별도로 3조4500억원 규모의 추가 자구계획을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추가 자구안에는 인력감축, 자회사 14개 매각, 특수선 사업부문 물적 분할, 생산능력 30% 축소 등이 포함됐다.

     

    올해 상반기 조선 빅3 노조의 반발은 그 어느해보다 거셌다. 구조조정에 따른 대량 실업이 우려됐기 때문이다. 사측의 구조조정에 맞서 노조는 파업이라는 카드로 맞서고 있는 형국이다.

     

    가장 먼저 파업카드를 꺼내 든 곳은 대우조선해양이었다. 6월 중순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은 노조원 6980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찬성 5207명(85%)의 압도적인 표차이로 가결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지난 6월 17일 울산 본사 노조사무실에서 대의원 참석대의원 131명 만장일치로 파업 쟁의발생을 결의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역시 6월 28일 파업 찬반 투표에 들어갔다. 노협 소속 근로자 5396명 중 4768명이 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찬성 91.9%의 압도적인 지지로 가결됐다. 삼성중공업마저 파업을 결의하면서 조선 '빅3' 노조 모두는 언제든지 파업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됐다.

     

  • ▲ 6월 15일 울산 본사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노조 중앙집회 장면.ⓒ연합뉴스
    ▲ 6월 15일 울산 본사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노조 중앙집회 장면.ⓒ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상반기 구조조정 뿐만 아니라 부실경영, 각종 비리도 드러나며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부실경영의 중심에는 분식회계가 있었다. 대우조선해양의 지난 10년간 분식회계 규모가 5조원이 넘는 것으로 검찰 조사 결과 밝혀졌다.

     

    임원 및 직원의 각종 비리도 속속히 드러났다. 임모 전 대우조선해양 차장은 8년에 걸쳐 회삿돈 180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6월 15일 구속됐다. 대우조선해양 비리 의혹의 핵심으로 꼽히던 남상태 전 사장도 6월 30일 업무상 횡령과 배임수재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검찰이 고재호 전 사장까지 소환, 조사함에 따라 대우조선해양 비리에 대한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올 상반기 조선업 구조조정에 따른 정부의 지원정책도 눈길을 끌었다. 정부는 6월 30일 조선업 실업대란을 막기 위해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고용유지지원금, 재취업훈련비, 체불임금 지원 등 각종 지원책이 마련된다. 다만 파업 의지를 보이고 있는 대기업 3사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돼 향후에도 지속적인 반발이 예상된다.

     

  • ▲ 검찰 출석하는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연합뉴스
    ▲ 검찰 출석하는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연합뉴스

    ◇하반기, 경영 정상화 위한 구조조정 본격화...노조 거센 반발은 '변수'

     

    올해 하반기 조선업계는 각 조선사들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구조조정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구조조정이 각 회사들의 재무구조를 분석하고 정상화를 위한 자구계획 수립에 집중됐다면, 하반기부터는 합병·사업부문 분할·매각 등 구조조정에 대한 실제적인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8월로 예정된 조선업 빅3에 대한 공동 컨설팅 결과가 업계 큰 관심사다. 맥킨지가 진행하고 있는 조선산업 재편과 전망에 대한 컨설팅 결과가 나오면, 정부는 본격적으로 조선업 체질 개선 작업에 돌입할 전망이다.

     

    정부가 그간 대형 조선사간 빅딜은 없다고 밝혔지만 대우조선해양 경영 정상화 추이에 따라 '빅3'가 '빅2'로 바뀔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노조의 거센 반발은 정부가 추진 중인 구조조정에 제동을 걸 수 있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파업에 돌입할 경우 채권단이 더 이상 조선사에 대한 지원은 없다고 강력하게 경고하게 있지만, 노조의 입장이 강경해 파업의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

     

    수주절벽에 따른 조선사 협력업체 도산도 현실화 될 전망이다. 현재까지는 임금 축소, 인력 감축 등으로 버티고 있지만, 일거리가 점점 줄게 되면 중소 협력업체들의 경영난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대형 조선사 협력중소기업 300개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 기업의 57.6%는 '경기침체가 계속되면 3년이상 버틸 여력이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