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부터 7개 공공기관과 각 지역 중소상공인 지원 1개 업체당 연평균거래액 전년대비 40%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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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지난해 3500명의 사업자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전년대비 2배 증가한 2400억원 이상의 추가 매출을 올렸다고 23일 밝혔다.네이버는 지난 2012년부터 공공기관들과 함께 각 지역 중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사업 진출을 돕고 있다.서울산업진흥원을 시작으로 경기테크노파크,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등 7개 공공기관과 제휴를 맺고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지역 중소상공인들이 온라인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각 지역의 중소상공인들이 해당 기관들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면 네이버는 온라인 사업을 위한 다양한 교육은 물론, 배너 노출과 네이버 쇼핑 수수료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지난 1년간 네이버가 중소상공인들에게 지원한 배너 노출 및 쇼핑 수수료 지원 금액은 약 40억원에 달한다.이 같은 지원에 힘입어 각 지역 7개 기관들에 입점한 업체들의 규모와 거래액은 2016년 535억, 2017년 1185억, 2018년 2470억 등 매년 2배 이상 지속 증가하고 있다.1개 업체당 연평균 거래액 역시 전년대비 약 40%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개별 업체들도 탄탄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 CIC 대표는 "지원 사업을 통해 경제적 수수료 혜택 같은 지원뿐 아니라 판매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지역 중소 업체들의 온라인 판로 개척이 매출 성장으로 이어져 지역 경제가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