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식업중앙회 2월18~21일 외식업소 600곳 조사 코로나19로 고객 32.7%↓·매출 급감가맹점 지원 나선 외식 프랜차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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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장기화된 경기 불황과 최저임금 인상 등 여파로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들이 이번 사태로 더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된다.
4일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공동으로 진행한 외식업계 코로나19 영향 모니터 3차 조사 결과를 발표에 따르면 국내 확진자 발생(1월20일)에 비해 고객수가 32.7% 감소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외식업중앙회 회원업소 600곳을 대상으로 2월18일부터 21일에 걸쳐 방문,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앞서 진행한 1차 조사에선 -29.1%, 2차에선 -26.1% 감소한 바 있다. 대구 31번 확진자 발표 시점인 2월18일 이후 외식이용률이 현저히 악화되고 있다고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은 분석했다.
평균 고객 감소율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강원도가 47.5%로 가장 높은 감소율을 보였고 제주도(40.6%), 서울시(38.1%) 순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한식이 36.5%로 가장 높은 감소율을 기록했고 일식·서양식(36.3%), 중식(30.9%)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코로나19 사태로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정부의 지원 대책으로 현물지원(44.4%), 자금지원(43.6%), 금융지원(42.1%)순으로 응답했다.
업계는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보다 타격이 더 크다는 게 업계의 목소리다. 손님들의 발길이 끊기면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인 곳도 다수다. 2015년 6월초 메르스 사태 당시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전국 560개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평균 매출액을 조사한 결과 확산시점 2주 전보다 매출이 38.5% 감소했었다.
고깃집을 운영하는 A씨는 "10년간 장사했는데 이랬던 적은 처음이다. 메르스 때도 이 정도는 아니었다"며 "지난달 말부터는 단골손님마저 뚝 끊겼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호프집을 운영 중인 B씨 역시 "1월 매출도 줄었지만 2월 매출은 2월에 비해 80% 줄었다. 임대료만 간신히 내고 있다"면서 "알바 급여도 못 줄판이다. 앞으로가 더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한국외식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발생 및 장기화에 따라 외식업계의 고객 수 감소가 지속 악화되고 있음이 이번 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수치로 확인됐다"면서 "정부는 일선 외식업체를 위한 실효성 있고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조속한 마련해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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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가맹점의 피해를 분담하기 위해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에서 가맹점 지원에 나섰다. CJ푸드빌의 뚜레쥬르는 전국 1300여 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식빵 원료 5만개와 손 소독제를 지원한다. 또한 이달 대구 지역 가맹점을 대상으로 반품 지원을 확대한다.
더본코리아는 전국 1480여 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2달간 로열티를 전액 감면하고 커피 원두와 정육, 소스 등 주요 식자재에 대한 공급가를 한시적으로 인하한다. 또 임시 휴업을 한 매장에서 발생한 폐기 식자재에 대한 비용을 본사에서 부담하기로 했다.
본아이에프 역시 자사 배달앱 본오더를 통해 본사부담으로 배달비 0원 이벤트를 2주 간 실시한다. BBQ 또한 1억5000만원의 특별예산을 편성해 전국 가맹점 방역에 돌입했다.
이디야커피는는 전국 가맹점에 2달간 로열티를 면제해 주기로 했다. 아울러 각 매장에 원두 한 박스를 무상 지원한다. 투썸플레이스 전 가맹점 100만원 지원하며 가맹점 부담 분담에 나섰다.
뚜레쥬르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안정화될 때까지 사태 극복을 위해 가맹점과 한마음으로 매장 내 위생은 물론이고 고객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