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신도시 지구계획 수립과 토지보상 병행인천 계양·부천 대장 광역교통대책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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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가 수도권 주택공급을 앞당기기 위해 3기신도시 토지보상을 10개월 이상 단축한다. 더불어 인천 계양·부천 대장 지구의 교통을 개선하기 위해 S-BRT(간선급행버스체계) 망을 구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3기신도시 조성을 서두르기 위해 지구계획 수립과 토지보상을 병행하는 방식의 '패스트트랙'(Fast-Track)을 적용해 보상 착수까지 걸리는 기간을 기존 대비 평균 10개월 이상 단축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택지지구 지정부터 보상착수까지 기간을 비교했을 때 2기신도시는 성남 판교의 경우 24개월, 위례는 30개월 등 평균 27개월이 소요됐으나 3기신도시인 하남 교산은 14개월, 인천 계양은 14개월 등 평균 17개월을 줄이고 있다.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은 지난해 8월 보상 공고를 내 현재 보상 절차가 진행 중이며 고양 창릉, 부천 대장은 올 상반기에 공고를 낼 계획이다.

    국토부는 3기신도시는 본 청약보다 1~2년 먼저 공급하는 사전청약제를 시행해 주택공급 시기를 기존 신도시 대비 평균 4년9개월 단축할 것으로 보인다.

    7월 인천 계양부터 시작해 연말까지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지에서 3만가구를 조기공급한다.

    이와 함께 인천 계양과 부천 대장의 광역교통대책도 확정됐다. 

    우선 김포공항역~계양지구~대장지구~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S-BRT 등을 구축한다. 이는 신호 체계 제어를 통해 지하철처럼 정류장과 정류장 사이를 정차하지 않고 달리는 업그레이드된 BRT 시스템이다.

    S-BRT는 주변 지하철 5·7·9호선, 공항철도, 광역급행철도(GTX)-B 등과 연계된다. 국도39호선과 오정로 등을 확정하고 경명대로를 신설하는 등 도로용량을 확보한다.

    하남 교산에선 송파~하남간 도시철도 구축이 추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