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시온], 기아차 [쏘울] 미국 중장년층서 인기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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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업체들은
    통상 신차를 개발하면서
    특정 소비차증을 겨냥하기 마련이다.


    그 일환으로 신세대를 타겟으로 삼은 [소형차]들이,
    의외로 중장년층의 [머스트 헤브 아이템]이 되었다는
    아이러니한 분석이 제시됐다.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은
    자동차업체들이
    [밀레니엄 세대]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
    개발한 신선한 디자인과 마케팅이,
    중장년층에 크게 어필하고있다고 
    16일 밝혔다.

     

    밀레니엄 세대란
    20대에서 30대 사이의 소비자층으로,
    이들의 수는
    그 간 자동차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베이비 부머(1946년 이후 65년 사이에 출생한 사람들)]들을
    위협하고 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그 예시로
    <도요타>의 <시온(Scion)>,
    <기아차>의 <쏘울(Soul)>을 들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도요타 <시온>은
    십여년 전에 출시된 브랜드로써,
    당시 고루한 느낌을 줬던 <캠리(Camry)>와 <코롤라(Corollas)>가
    충족치 못했던 특정 소비자층을 겨냥하기 위해 태어났다.

     

    그러나 근래 도요타의
    톡톡 튀는 디자인을 갖춘 소형 모델들은
    의외로 중장년층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65세 <레슬리 올슨>씨는
    <시온xB>를 리스하면서
    [중장년층을 위한 차량이 아닌 것을 알지만, 젊어보이는 느낌을 받는다]
    라고 설명했다.

     

    또 <기아차>의 경우
    몇 년 전 브레이크 댄스를 추는 햄스터를 등장시킨 광고를 선보이며
    젊은층을 겨냥한 <쏘울>을 출시했다.

     

    음악에 맞춰
    스피커의 내부 조명을 변화시키는 독특한 사운드 시스템인
    [라이팅 스피커]를 적용하는 등
    신선한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리서치회사인 <스트래티직비전>에 따르면
    <쏘울>은 베이비부머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10대 차중 한 대로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