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량 높은 차 원하는 고객에겐 [구매 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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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 자동차의 배기량에 높을수록 차 값도 비싼 것이 일반적이다.
배기량에 비례해 자동차의 힘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고차 시장에선 배기량과 중고차 시세가
항상 비례하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왔다.30일 중고차사이트 <카즈>에 따르면
<K5 2.0 노블레스> 2010년식 모델의 중고차 시세는
1,890~ 1,990만원,
하지만 같은 연식의 <K5 2.4 GDI 노블레스 등급>의 시세는
1,850~ 1,950만원이다.
(출고가 <K5 2.0 노블레스> - 2,725만원,
<K5 2.4 GDI 노블레스 등급> - 2,965만 원)2,400cc의 <K5 2.4 GDI 노블레스 등급>이
<K5 2.0 노블레스>보다 400cc의 배기량이 더 크지만,
시세가 40만 원 가량 저렴한 [기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이러한 시세현상은 다른 차종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3500cc 엔진을 탑재한 <SM7 3.5RE 모델>의
2009년 식 중고차시세는 1,620~ 1,720만원.
반면 같은 연식의 2300cc 엔진을 탑재한 <SM7 RE 등급> 모델은
1,640~ 1,740만원으로
배기량이 낮음에도 비싸게 중고차 시세가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신차가격은 3500cc 엔진의 3.5RE 모델이 500만 원 가량 비싸다.<카즈>는 이러한 현상이 나타는 이유로,
배기량이 낮은 모델이 높은 수요를 보이기 때문으로 분석했다.경제적으로 선택하는 중고차의 특성상
배기량이 낮아 유지비 및 세금이 적게 드는 모델로 수요가 몰리기 때문이다.이러한 시세 기현상은
높은 출력의 고배기량 모델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경제적으로 자동차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높은 배기량의 모델을 신차로 구입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중고차로 구입 시 비슷하거나 낮은 시세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중고차는 성능이 좋더라도 수요에 따라 시세가 더 저렴하게 형성된다.
배기량이 높은 모델을 선호한다면
중고차를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구입하는 방법이다.”
- 카즈 <최경욱> 매물관리부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