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동부제철 29일 집중논의…금융당국 "자율협약이 최선" 동부CNI 이번주 회사채 만기도래…채권단, 총수 결단 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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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동성 위기에 빠진 동부제철[016380]의 구조조정 방향이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이냐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이냐를 두고 기로에 놓였다.

     

    채권단은 캐스팅보트를 쥔 신용보증기금(신보)과 29일 끝장 협상을 벌인 뒤 다음날 오전 열리는 채권단 회의에서 구조조정의 향방을 결정지을 방침이다.

     

    동부 CNI를 비롯한 나머지 계열사들에 대한 구조조정 방향도 이번주에 어느정도 가닥이 잡힐 가능성이 있다.

     

    무엇보다도 동부그룹 김준기 회장의 장남 김남호 부장의 동부화재[005830] 지분을 담보로 제공토록 하는 쪽으로 채권단과 금융당국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동부제철 채권단 관계자는 29일 "오늘까지 신보와 협상을 진행해 구조조정 방향을 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4일 채권단은 동부제철이 인천공장 및 동부당진발전의 패키지 매각 무산으로 유동성 위기에 빠지면서 자율협약을 맺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신보가 동부제철 회사채의 신속인수제 지원에 난색을 보이면서 자율협약 추진이 불투명해진 상태다.

     

    회사채 신속인수제란 신보와 산업은행, 금융투자업계가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에 회사채 차환 발행을 지원하는 제도다. 신보는 신속인수제 지원 대상 채권의 60%를 인수한다.

     

    동부제철은 내달 7일 만기도래 회사채 700억원 중 산업은행 인수 분을 제외한 500억원에 대한 신속인수제 지원을 차환발행심사위원회(차심위)에 신청한 상태다.

     

    채권단의 자율협약 합의도 차심위의 차환발행 승인을 전제로 한 것이다.

     

    류희경 산은 수석부행장은 지난 24일 자율협약 합의를 발표하면서 "신보도 같은 금융기관으로서 적극 협조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보의 지원을 낙관했다.

     

    신보가 차환 발행을 거부할 경우 회사채 만기도래분만큼 채권단의 신규 지원 부담이 늘게 된다. 채권단의 100% 동의를 전제로 하는 자율협약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채권단 관계자는 "신보가 회사채 차환에 찬성하지 않으면 채권단의 부담 몫이 너무 커져 자율협약이 사실상 어렵다"며 "신보의 참여를 끌어내고자 최대한 설득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신보는 동부그룹 구조조정안의 핵심이었던 인천공장 패키지 매각이 무산되고 자율협약 체결까지 합의한 만큼 재무적 불확실성을 해소할 충분한 방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차환 지원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원칙론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신보 관계자는 "인천공장 패키지 매각 무산에 따른 후속조치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지원 여부 판단을 내릴 수 없다"고 말했다.

     

    금융권에서는 비협약 채권자인 신보가 자율협약이든 워크아웃이든 추가지원 분담 의무가 없는 상황에서 굳이 차환발행을 위해 300억원을 지원할 유인이 없다는 분석까지 내놓고 있다.

     

    다만 워크아웃으로 가더라도 채권은행이 출자전환을 통해 경영권을 가져와 운영하기 때문에 개인투자자 피해는 없을 전망이다.

     

    채권단은 신보와의 협의를 통해 차환 지원 여부를 결론지은 뒤 30일 오전 10시 열리는 채권단 회의에서 동부제철 구조조정을 방향을 결정지을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동부제철이 워크아웃보다는 자율협약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자율협약이 성사되면 채권은행이 모두 들어가 기업과 머리를 짜내 정상화 노력을 벌이게 된다"며 "자율협약이 지금으로선 최선의 방안"이라고 말했다.

     

    채권단이 동부 지원을 위해 신속한 움직임을 보이고 당국이 자율협약을 선호하는 상황에서 국가재정자금을 운영하는 신보가 쉽게 지원을 거부하지 못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동부제철이 자율협약을 신청하고 채권단도 모여 난상토론 끝에 협약에 합의한다면 신보로서도 판을 깨기에 부담을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동부제철 자율협약 여부와 별개로 동부 김준기 회장 일가의 추가 담보 제공이 있어야만 자금지원을 할 수 있다며 전방위로 압박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김준기 회장의 장남 김남호 부장의 동부화재[005830] 지분을 추가 담보로 제공하면 자금 지원이 가능하다"며 "과거 동양그룹과는 달리 총수일가의 추가 여력이 있는데도 내놓기를 거부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금융권에서는 7월에 동부그룹 주요계열사의 회사채 만기도래분이 2천200억원에 달하는 만큼 채무불이행 압박에 몰린 김 회장 측이 두 손을 들고 채권단 요구를 수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동부CNI가 자체 자금능력만으로는 회사채 만기도래분 500억원(7월 5일 200억원·7월 12일 300억원)을 모두 막기는 어려운상황이어서 동부 계열사 처리 방향이 이번주에 잡힐 가능성이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비금융 지주사인 동부CNI[012030]의 경우 만기도래 회사채 500억원을 막지 못하면 동부팜한농 등 자회사 경영권까지 상실할 우려가 있다"며 "만기일을 앞두고 김 회장 측이 결국 채권단 요구 수용을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