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사천리' 통해 1000개 협력사 발굴10년간 중소기업 상품 1000개 론칭누적 1000억원 이상 판매고 올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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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앤쇼핑이 중소기업 우수상품을 발굴, 지원하는 '일사천리' 방송을 통해 1000개의 중소 협력사를 론칭했다고 18일 밝혔다.

    일사천리는 전국 광역시·도 지자체 및 중소기업중앙회 각 지역본부와 연계해 지역의 우수 중소기업 상품과 특산품을 발굴해 TV홈쇼핑 방송으로 판매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2년을 시작으로 매년 사업을 확대하며 지난 10년 동안 1000개의 지역 우수 중소기업이 TV홈쇼핑에 론칭했다. 지난 5월에는 누적 상품 주문액 100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 유통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지방 중소기업들에게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수료를 제시, 진입장벽을 낮춰 많은 중소기업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일사천리 상품 선정을 위해 진행하는 '1대1 MD상담회'에서는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홈쇼핑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제고와 입점 관련 컨설팅을 통해 판로지원의 멘토 역할도 해내고 있다.

    소비자 반응이 좋은 상품들은 일사천리 방송이 아닌 일반방송으로 전환해 보다 많은 방송기회를 제공한다. 일사천리를 통해 론칭한 상품 중 80여개 상품이 정규방송으로 전환됐다.

    아울러 참여 기업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 모바일 상시판매 활성화와 미리주문 기간을 확대 운영 중이다. 모바일 상시판매 활성화로 일회성 방송의 한계를 극복해 지속적 판로를 제공하고, 사전 판매추이 분석을 통한 물량 예측이 가능해 잔여재고 리스크도 감소했다.

    홈앤쇼핑은 올해도 일사천리 사업을 통해 우수상품 발굴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17개 광역시도와 공동으로 132개 상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상품 당 방송분도 이전 30분에서 50분으로 확대 진행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지역경제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긴급지원방송'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추가로 편성하며 위기 극복에 힘을 보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