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 이통은 초반 포지셔닝에 있어 기존 알뜰폰 업체들과의 경쟁 불가피"

  • 정부가 29일 제4 이통동신 사업자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신규 사업자의 등장이 소형 알뜰폰 업체에 타격을 입힐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는 "제4 이동통신 사업자 진입이 실현되면 3자 구도의 통신시장이 근본적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알뜰폰 사업자의 피해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통 3사는 "(제4 이통은) 초반 포지셔닝에 있어 기존 알뜰폰(MVNO) 업체들과의 경쟁이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며 "소형 알뜰폰 업체들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가 요금을 제시한다고 해도 알뜰폰과 경쟁해야 한다"며 "막대한 초기 투자 자금을 투입해야 해 자본력이 충분치 못한 사업자가 진입하면 부실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당국이 통신비 인하와 시장 활성화를 위해 알뜰폰 사업을 띄워왔는데, 제4 이통을 허가하면 그동안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0년 이후 일곱번째로 진행된 정부의 이번 제4 이동통신 사업자 공모에는 K모바일, 퀀텀모바일, 세종모바일 등 3개 법인이 출사표를 던져 적격 심사를 통과하고 본 심사에 올랐다.

    심사 도중 미래부 우정사업본부는 기본료 없이 50분 무료 통화를 제공하거나 월 3만9900원에 데이터를 무제한 제공하는 파격 요금제를 전격 출시해 시장에서 큰 호응을 불러 모았다. 

    SK텔링크는 1만6000원의 가입비를 폐지했고, KT M모바일은 항공사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요금제를 선보이는 등 가격·서비스 경쟁에 가세했다. 미디어로그는 Y6 등 저가폰을 투입했다.

    국내 알뜰폰 시장은 지난해 말 가입자 600만명, 점유율 10%를 돌파했다. 알뜰통신사업자협회는 올해 연말까지 점유율을 15%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