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용선료 협상에 집중하는게 최선"한진해운도 구조조정 최후통첩 받아
  • ▲ ⓒ현대상선
    ▲ ⓒ현대상선

"아직 별다른 계획이 있다기 보다는... 하루하루 급변하는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가슴을 쓸어내릴 뿐입니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21일 정부가 부실기업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기로 한 가운데 1순위로 지목된 해운업계가 대응책이 있냐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정부는 더 미루다가는 경제 전체가 위험하단 판단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기업을 솎아내고, 대신 유망산업을 집중 지원해 산업 구조 전체를 바꿔 나간다는 계획이다. 당장 다음주 구조조정 협의체에서 5대 취약업종에 대한 구체적인 구조개혁 실행방안을 마련한다는게 정부 측 입장이다. 

4.13 국회의원 총선거 이후 정부가 본격적인 칼날을 빼들면서 해운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해운업계 중에서도 현대상선은 연일 관련소식이 전해지면서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그동안 정부 방침에 따라 자구계획을 세우고 유동성 확보, 경영 정상화에 매진해 왔는데 여기저기서 법정관리나 인수합병설이 터져나오면서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다른 것을 생각할 겨를이 없다.이미 할 건 다해봤다"라며 "현재로써는 용선료 인하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현재 현대상선은 컨테이너선 5곳, 벌크선 17곳 선주들과 용선료 협상을 진행 중이다. 

문제는 현대상선 뿐만 아니라 한진해운도 정부로부터 최후통첩을 받은 상태라는 것.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달 말 조양호 회장을 직접 만나 '한진해운의 정상화를 위해 경영권 반납 등 고강도 자구책을 내놔야 한다'는 정부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후통첩을 받은 이상 한진해운 역시 가만히 있을수 없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해운업계는 어떻게 해서든 구조조정 만큼은 피해 보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해운사업은 국가 기간사업 가운데 하나로 죽이면 큰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서 살리는 방향으로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 돼야 한다"라며 "우선 쏟아지는 비는 피하고 어떻게든 구조조정 만큼은 피하는게 상책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