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금 청구 전산화 완수연금보험 강화 및 요양·상조서비스 진출
  • ▲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생보협회
    ▲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생보협회
    정희수 생명보험협회 회장이 내년 새 회계제도인 IFRS17과 감독회계제도(K-ICS)의 안정적 도입을 지원하고, 생보산업의 미래를 위한 혁신도 가속화한다.  

    정희수 회장은 30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 시행되는 IFRS17과 K-ICS의 적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현안 등을 해소해 신제도의 연착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금융과 비금융의 융합을 통해 혁신적인 상품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자회사 업무범위 제한 규제를 개선하고, 디지털화·신기술 도입에 효과적 대응 및 경영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보험회사의 업무위탁 범위 확대와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생명보험에 대한 신뢰도 제고에도 나선다.

    종이서류로 처리하고 있는 실손의료보험의 보험금 청구를 전산화해 4000만 실손보험 가입자가 쉽고 편리하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SNS 등 다양한 홍보 강화를 통해 더 많은 보험소비자가 '내 보험 찾아주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보험금 지급과 관련이 없는 단순 민원에 대해서는 협회에서 처리토록 제도를 개선해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도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보험의 사회안전망 역할 강화를 위해 보험시장 확대도 추진한다.

    고령화시대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상품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소비자들의 노후생활자금 준비 지원을 위해 연금보험의 기능 강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요양·상조서비스 진출로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높은 수준의 요양 및 장례서비스를 제공해 생보사의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했다.

    정 회장은 "변화에 대응하고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응변창신(應變創新)'의 자세로 생보산업의 혁신을 위해 지혜와 역량을 모으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