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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금융협회가
밴(VAN. 경제망 대행업체) 시장 구조개선을 위해
[매출전표수거센터] 운영,
직접 매출전표 수거에 나서면서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이어질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그동안 VAN사들이
카드사로부터 위탁 받아
수거해 오던 카드매출전표를,
협회가 통합 수거함으로써
약 10%의 비용을 절감해
가맹점 수수료를 낮춘다는 것이다.하지만 카드사로부터 위탁을 받아
업무를 수행해 왔던 VAN사들의 거센 반발도 예상되고 있다.[여신금융협회]는 27일
[매출전표수거센터]를 구축,
참여 카드사를 대상으로
매출전표 수거 업무를 오는 2월 중 본격 수행한다고 밝혔다.
매출전표수거센터는
VAN 시장 구조개선 방안 중 단기추진과제인
VAN 업무 효율화의 일환으로
이번에 협회가 직접 수거에 나서는 [매출전표]는
고객이 전자단말기에 사인한 전표가 아닌,
직접 서명하는 [종이전표]를 말한다.
아직까지 약 200만개의 가맹점이
전자단말기가 아닌, [종이전표]를 발행 중이다.
협회에 따르면
수거업무 일원화 할 경우
그동안 여러 VAN사를 통해
각 사별로 전표수거하는 방식보다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 진다.
특히 기존 VAN사를 통하는 것 보다
10% 가량 비용 절감이 가능해
가맹점수수료 인하로 이어질 수 있다.
지난 2012년 카드사
전표수거 비용이 1,575억원 수준임을 감안할 경우
연간 약 100억원 수준의 절감이 가능하는 게 협회측의 설명이다.
현재 협회는
VAN업무 효율화를 위해
단기적으로
[종이전표 수거 효율화]
[무서명 거래확대]
[모바일 가맹점신청서비스 구축] 등을 진행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리베이트 제공 관행 근절]과
[왜곡된 시장구조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최근 제기되고 있는
[VAN사 개인 및 가맹점정보 유출] 우려에 대해서는
모바일가맹신청서비스를 통해
정보보호 및 모집관리 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VAN 시장
구조개선을 통해
비정상적 관행에 대한 정상화를 적극 추진하되,
사회적 혼란 및 비용 등을 감안해
제기되는 문제점 및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계획이다."
- 여신금융협회 관계자